본 석사과정은 중독전문가 양성학과로 물질 및 중독에 관한 학문적 특성을 이해하고 학제통합적 방법으로 임상적 경험을 지역사회 및 보건의료기관과 연계하여 중독, 복지, 정신보건영역과 심리상담기술을 익히고 연구개발 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중독자 재활과 복지 서비스, 상담 및 치료에 관한 전문지식과 실천기술을 체계적으로 응용하여 중독상담 전문가의 사회진출 및 연구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의 보건의료인 양성과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대학원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생물·심리·사회학적 접근의 융합화를 도모하고 중독문제를 다학문적으로 접근하고 실천하는 중독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독상담학과는 정신적·사회적·심리적 건강을 보호하고 관리하는데 일익을 담당할 연구 및 교육전문가를 배출하는데 기여하고 한다.
중독재활상담의 특성화 및 융합화에 따른 대학원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학과는 전문지식과 실천기술을 체계적이고 경험적으로 교육하고 연구를 증진시키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중독재활상담에 정통한 중독전문가, 사회복지사, 심리상담전문가, 정신보건전문요원, 군, 의료, 교정, 학교상담가 등 중독문제를 다학문적으로 접근하고 해결하는 중독전문가를 교육, 양성하여 중독연구분야를 향상 및 발전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과목명(영문명) | 과정구분 | 과목구분 | 이론-실습 |
---|---|---|---|
정신병리학(Psychopathology) | 석박 | 전선 | 3 |
정신병리학은 정신장애에 대한 과학적 연구이며, 유전, 생물학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원인들과 더불어 효과적인 분류체계(정신분류학), 전생애발달과정, 징후, 그리고 징후 등을 이해하는 노력을 포함한다. 정신병리학은 또한 정신장애의 나타내는 행동의 징후들과 관련 있는 학문이다. 학생들은 본 과정을 통해 다양한 정신장애의 증상, 동반이환, 진단평가 및 치료기제들에 관해 학습한다. | |||
집단상담(Group Counselling) | 석사 | 전선 | 3 |
집단상담은 중독과 관련한 부적응적인 패턴들을 식별하고 이해하고 더불어 이것들을 변화시키기 위해 타인과의 대인관계 상호작용을 사용하며 이를 통해 개인의 성장을 이끄는 치료기제이다. 집단 상호작용은 서로간의 경험하고 있는 것에 대한 피드백 받고 대인관계형성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집단치료는 개인의 삶의 변화들을 위한 탐색과 지지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들 중 하나이다. 학생들은 본 과정을 통해 개인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술들과 전략들을 배우고, 현재 개인의 어려운 문제 영역들을 탐색하고, 다른 집단 구성원들로부터의 지지와 격려를 얻는다. | |||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VR-CBT) | 석사 | 전선 | 3 |
본 과정은 중독치료를 위한 인지행동치료(CBT)와 가상현실치료(VR-CBT) 모두를 포함한다. 파괴적 충동조절, 분노조절, 코카인, 알코올, 흡연, 도박,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자폐증, 공포증(대인, 고소, 특정, 비행), 편집증, 우울증, 강박증, 화상소독, 비만,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PTSD), 고소공포증, 비행공포증, 거미공포증, 사회공포증, 사회기술훈련, 스트레스의 자기조절, 정서조절, 고통조절 등과 관련한 문제들을 처우할 수 있는 다양한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VR-CBT)의 이론과 실제를 소개하는데 목적을 둔다. 아울러 가상현실치료(VRT) 프로그램을 통해 정신건상치료, 운동기술재활, 인지평가, 임상기술훈련 등과 관련한 평가와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 |||
중독 세미나 (Addiction Seminar) | 석사 | 전선 | 3 |
물질중독 및 행위중독의 영향에 관한 기본지식에 대해 개관과 중독의 정의, 용어, 역학, 범위 및 역사 등 핵심 지식에 대해 학습하고, 물질과 행위의 종류, 중독 모델, 예방 모델, 정신역동 및 재활을 포함하는 다양한 치료적 접근법을 학습한다. | |||
중독자 재활 및 재발예방 세미나(Seminar in Rehabilitation & Relapse Prevention) | 석사 | 전선 | 3 |
이 교과목에서는 중독자 재활과 재발예방을 위한 다양한 치료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12단계 촉진프로그램, 명상 등의 영성치료에 대해 다룬다. 특히 이 강좌는 영성치료분야 및 전문가를 통해 사회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
임상사례관리 세미나 (Seminar in Clinical Case Management) | 석사 | 전선 | 3 |
내담자에 대한 사례관리의 기술과 지식을 제공한다. 치료계획, 사정계획, 사례관리기록, 의뢰방법, 위기개입, 내담자 및 가족에 대한 교육방법 및 변화에 대해 학습한다. | |||
중독재활 정책 세미나 (Seminar on Policy of Addiction Rehabilitation) | 석사 | 전선 | 3 |
법적, 제도적 측면에서 중독 재활 정책의 기본 원리를 익히고 전문지식을 갖추고, 중독에 관련된 정책을 제안하고, 중독예방, 치료 모형 및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 제안한다. 그리고 중독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의 정책 및 방향에 관해 연구한다. | |||
임상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Clinical Program) | 석사 | 전선 | 3 |
이 교과목은 상담분야의 임상적 프로그램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기획, 관리, 평가함으로써 구체적으로, 임상문제에 적절한 개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
사회문제세미나 (Seminar on Social Problem ) | 석사 | 전선 | 3 |
사회복지제도는 사호문제를 해결하는 주된 사회적 대책이라는 관점에서 사회문제를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한국사회의 대표적인 사회문제 각각을 분석하여 사회적 예방 대책 및 해결방안을 연구함과 아울러 구체적 사회문제 분석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 |||
중독류 관리 법과 교정 (Addiction Control with Law and Correction ) | 석사 | 전선 | 3 |
중독은 뇌나 척추같은 중추신경게에 영향을 미쳐서 인간의 기분을 고양시키거나 감각을 낮추는 역할을 하고 해당물질에 대한 신체적 의존성이나 정신적의존성을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 특히 마약류관리에 관한 법률과 규제대상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로 인한 교정기관의 중독범죄에 대한 사례와 교정정책을 연구한다. | |||
보건통계학(Introduction to Biostatistics ) | 석사 | 전필 | 3 |
보건학 지식 습득과 연구를 위해 통계학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보건학 각 분야에서 사용되는 통계적 문제들을 파악한다. 또한, 통계의 기초적인 원리와 기본 개념을 익히며, 컴퓨터를 이용하여 실제 보건분야 자료를 입력, 분석하고 이를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Social Problem) | 석사 | 전필 | 3 |
사회문제연구에서 연구가설의 생성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하는 연구의 방법론적 타당성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설명한다. 따라서 개별 사회문제영역에서 사용하는 주요 연구방법론과 그 적용사례에 대한 구체적 연구를 도모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