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학과안내

교수진소개

경영학전공

  • HOME
  • 학과소개
  • 경영학전공

“국내의료산업의 경쟁력강회에 기여할 보건의료인 양성”국가의 보건의료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유능하고 건강한 보건의료 전문인력 양성

1. 전공분야

전공분야
학과(전공) 개요
의료경영학과
(경영학 전공)
  • - 경영학 석사/박사 과정은 학문적 연구와 발전을 추구하며, 기업 경영과 환경 변화에 대한 심층적 연구와 분석을 하는 경영학자를 양성함
  • - 경영학 전공 분야는 기업 및 의료기관의 최고 경영자 및 사업 본부장 등 총괄적 경영에 초점을 맞추고 조직행동, 인적자원관리, 마케팅, 재무 및 회계, 전략경영, 벤처경영, 노사관계, 경영과학, 운영관리 등의 분야에 대해 연구함
  • - 경영학 전공 및 연구는 심리, 회적 특징을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기업 및 의료기관의 전략수립과 실행에 이르기까지 그 폭이 넓고 조직을 효과적으로 경영하는 비전과 방법론을 연구하고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춤
  • - 경영학 석사 과정을 졸업하는 학생은 이론적·방법론적 능력을 갖춘 전문가로서 성장하여, 교수, 연구원 등의 전문직으로 진출함
  • - 경영학 박사 과정을 졸업하는 학생은 전공 분야의 심도있는 학습 및 경험과 연구를 통하여 현장에서는 깊이 있는 전문가로 활동하며 학계에서는 연구원, 교수 등으로 진출함.

2. 교육목적

1) 경영학 전공 석사 / 박사 학위 과정

급변하는 세상이 필요로 하는 리더를 길러내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시스템이 필수적이다. COVID-19라는 세계적 위기 속에, 세계는 서로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광범위하고 복잡한 관계가 있음을 실감했다. 또한, 성장과 안정의 균형을 이뤄나갈 소양 있고, 창의적이며, 거시적 시각을 가진 경영 인재를 필요로 하는 시대에 진입했다. 경영학 석사과정은 글로벌한 환경 변화에 최적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미래를 선도하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리더를 길러내고자 한다. 최근에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기업과 조직에 대한 요구가 많아지고 있다. 경영학 전공의 개설은 다양한 산학협력활동을 통해 기업과 비영리 조직이 경쟁력을 키우고 국가가 발전하는데 기여할 것이며, 대학의 구성원 모두가 윤리적 마인드를 가지고 다양한 영역에서, 기업과 조직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학문의 발전뿐만 아니라 실무적으로도 의미있는 기여와 미래경영 분야를 개척하고자 한다.

3. 교육목표

1) 경영학 석사/박사 학위 과정

경영학 연구와 발전을 추구하며 기업 및 의료기관 경영에 대한 심층적 연구와 분석, 실무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 1. 경영관리, 경영정보, 마케팅, 재무 및 회계, 생산서비스운영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심도 깊은 교육과 학문적 탐구를 한다.
  • 2. 경영학 분야의 다양한 연구방법론과 통계 관련 수업, 다양한 세미나와 전공 교수진과의 학문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연구 능력을 배양한다.
  • 3. 경영학 분야의 이론 및 실무를 주도할 수 있는 경영학 분야의 전문 지식인을 양성한다.

4. 교과목

1) 의료경영학과 (경영학 석사/박사과정) 교과목

동일 교과목의 석/박사 과정은 심화로 구분하여 편성하고 추후 요구도에 따라 교과목을 신설할 수 있음.


교과목소개
연번 과목명(영문명)과정구분 과목구분 학점 이론-실습
1 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석사/박사 전공필수 3 3-0
마케팅 시스템의 구조와 작용과정을 이해한 후 마케팅 관리자로서 마케팅 요소의 적절한 배합과 운용활동을 결정하는 사고를 함양하면서 마케팅 시스템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문제해결 모형을 연구한다.
2 재무관리(Finance Management)석사/박사 전공필수 3 3-0
기업의 경영활동에 필요한 자본의 계획과 그 응용을 효과적으로 통제함으로써 기업경영을 최적균형 상태로 유지하기 위하여 재무적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게 한다. 특히 재무분석 및 예산통제, 투자결정, 장, 단기 자금 조달결정, 배당결정, 자본비용, 자본구조 결정 등을 연구한다.
3 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석사/박사 전공필수 3 3-0
인간이 조직에 참여하는 목적, 조직이 인간에 제공하는 것, 조직이 추구 하는 목표와 개인이 지향하는 목표와의 갭, 조직과 개인의 바람직한 상태 등의 제 문제들에 대한 해답을 경영학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4 생산운영관리(Production and Operation Management)석사/박사 전공필수 3 3-0
기업의 생산 혹은 운용기능에서 수행하는 역할을 고찰하고,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방안을 다룬다. 이에는 목표설정, 실천 사항의 결정 및 집행, 그리고 관리 및 통제 등의 과정에서 고려되어야하는 주제가 광범위하게 포함된다.
5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석사/박사 전공필수 3 3-0
경영정보관리의 중요성과 정보의 통합적 관리방안에 대한 이해증진을 목적으로 컴퓨터시스템, 의사결정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의 설계 및 운용방안에 대해 고찰한다.
6 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석사/박사 전공필수 3 3-0
재무회계 및 보고에 관한 현대 회계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특히, 1960년대 중반이후 활발히 전개되어 온 실증적 회계연구의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7 경영통계학(Business Statistics)석사/박사 전공필수 3 3-0
조직의 생산 및 운영기능에서 수행되는 제반 의사결정들을 전반적으로 소개하고, 효율적인 생산관리를 위한 일반이론을 연구한다.
8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석사/박사 전공필수 3 3-0
경영학에서 사용되는 모형의 추정, 이론의 검정, 그리고 예측에 필요한 선형회귀모형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9 경영통계(Business Statistic)석사/박사 전공필수 3 3-0
경영학 연구방법의 초급과정으로서 기술통계, 확률 및 확률분포, 표본이론, 표본분포, 통계적 추정 및 가설검증 등을 다루며 가장 기본적인 통계개념의 습득을 주된 목표로 한다. 그 밖의 분산분석, 시계열 분석, 통계적 의사결정론, 비모수통계학, 다변량 기초이론 등을 그 내용으로 한다.
10 서비스마케팅(Service Marketing)석사/박사 전공선택 3 3-0
서비스마케팅은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서비스 마케팅 전략의 수립을 위하여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개념과 원칙 그리고 관련된 이론을 소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제품 마케팅과 서비스 마케팅의 주요한 차이를 이해하고, 나아가 성공적인 서비스 마케팅 전략을 스스로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의 배양을 지향한다.
11 서비스운영관리(Service Operation Management)석사/박사 전공선택 3 3-0
무형의 재화를 생산하는 것으로 특징 지워지는 서비스산업은 대부분 국가경제의 과반수 비중을 차지하는 중요성을 갖고 있다. 본 교과목 에서는 제조업 운영과 대비한 서비스운영의 특징을 이해하고 서비스 의 품질향상을 위한 분석,설계,운영의 측면을 논의한다.
12 인적자원개발론(Human Resource Development)석사/박사 전공선택 3 3-0
경영체를 이끌어 가는 인간능력 즉, 업무수행에 필요한 기초적인 전문 지식, 문제분석의사결정 및 추진력을 발휘하는 실천능력, 더 나아가 자기발현 능력을 제고시켜 경영체를 확정시키는 인력을 개발하는 이론과 기법을 연구한다.
13 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석사/박사 전공선택 3 3-0
의료기획관리의 제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의료관리자에게 요구되는 기획능력을 함양하고, 불확실한 미래의 환경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분석적·창의적·논리적 기획가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14 관리회계(Management Accounting)석사/박사 전공선택 3 3-0
원가계산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기초로 의사결정 중심의 회계정보활용을 다룸으로써 원가결정과 경제적 의사결정과의 관련성을 보다 확실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자본예산과 장기투자의사결정, 활동기준경영과 활동기준원가계산, 분권화와 성과평가방법, 내부이전가격제도 등의 문제를 다룬다.
15 국제경영론(International Business)석사/박사 전공선택 3 3-0
기업의 국제화 및 제반 국제경영 활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위해 관련 이론 및 한국 기업의 국제경영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실제현상을 다룬다.
16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석사/박사 전공선택 3 3-0
행동과학의 기본개념을 마케팅 관리에 적용함으로써 소비자의 행동 요인과 의사결정과정을 연구하면서, 마케팅 연구가 심리학 · 사회학 등 인접과학과 interdisciplinary를 통해 더욱 유용하도록 탐구한다.
17 투자론(Investment)석사/박사 전공선택 3 3-0
증권투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교과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증권분석이론 및 포트폴리오 관리이론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