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학과안내

교수진소개

학과소개

  • 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국내의료산업의 경쟁력강회에 기여할 보건의료인 양성”국가의 보건의료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유능하고 건강한 보건의료 전문인력 양성

전공분야

교과목소개
학과 개요
의료IT마케팅학과 의료IT 시스템 개발과 마케팅을 융합하는 전문인력. 의료IT 기술을 기반으로 의료정보시스템, u-헬스케어 및 병원 의료기기 분야 등의 S/W를 개발하며, 이를 21세기 국가 핵심전략사업인 보건ㆍ의료산업 분야에서의 마케팅 능력과 연계함으로써, 보건ㆍ의료관련 기업의 특화된 제품개발자와 제품관리자(PM), 컨설턴트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교육목적

  • 석사학위 과정
    • 의료IT 시스템 개발과 마케팅을 융합하는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의료IT 기술을 기반으로 의료 정보시스템, u-헬스케어 및 병원 의료기기 분야 등의 S/W 분야를 연구하며, 이를 21세기 국가 핵심전략사업인 보건ㆍ의료산업 분야에서의 마케팅 분야와 연계함으로써, 의료 IT 마케팅전문가를 육성한다

교육목표

  • 석사학위 과정
    • 보건의료분야의 이론을 바탕으로 IT의 핵심기술을 접목하여 보건의료관련 제품을 직접 설계ㆍ개발하고, 이에 마케팅까지 융합
    • 보건의료기관, 병원, 연구소, 보건의료분야의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 등과 연계한 실무지향의 차별화 된 교육
    • 글로벌 인재육성과 국내외의 활동을 위해, 보건의료IT마케팅을 지원하는 직업인으로서의 어학 및 IT 실무교육
    • 보건의료IT마케팅 관련기업과의 프로젝트 및 산학협동 강화를 통한 특화된 교육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과목명(영문명) 과정구분 과목구분 학점 이론-실습
데이터베이스 시스템(Database System) 석박 전공선택 3 3-0
데이터베이스의 기본개념과 의료IT마케팅 응용분야의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관리시스템의 기능에 대하여 고찰하며 특히, 관계형 데이터 모델의 개념, SQL, E-R모델, RDB설계, 트랜잭션 관리, 동시성 제어, 에러복구 등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기술적인 관리기법에 대한 능력을 배양한다.
공간 정보 서비스(Spatial Information Service) 석박 전공선택 3 3-0
마케팅, 유통, 물류, 고객(환자), u-Healthcare, u-City, LBS 등 다양한 응용 서비스(의료IT마케팅) 분야에서 공간정보(이동객체, 위치정보, 위치기반서비스 등) 들에 대한 효율적 관리와 서비스를 위한 공간정보 모델링 방법 및 효율적인 관리기법에 대한 능력을 배양한다.
의료IT산업론(Study of Meddical & IT Industry) 석박 전공선택 3 3-0
의료 및 IT 융합분야의 현황 및 사례, 향후 전망 등을 연구하는 교과목이다. 대학원생들 각자의 현업에서 본 교과목의 분야를 접목하여 향후 전망 또는 아이디어 등을 포함하는 프로젝트를 완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회 논문지에 개재할 수 있는 사례분석, 기술 구현 등을 완성한다.
휴먼컴퓨터인터엑션(Human Computer Interaction / Experience) 석박 전공선택 3 3-0
HCI is a speciality in many fields, and is therefore multi disciplinary, but it has an intrinsic relationship as a subfield to computer science. So we introduce to computer, human and interaction, basically study interaction design, evaluation technique and communication, collaboration model etc.
컴퓨터비전(computer vision) 석박 전공선택 3 3-0
본 과목은 영상 형성, 스테레오 비전 기반 3차원 복원, 다양한 방법에 의한 깊이 정보 획득 등 컴퓨터 비젼 전반에 대해 소개한다.
패턴인식특강(Topics in Pattern Recognition) 석박 전공선택 3 3-0
패턴인식 분야의 주요한 이론 및 응용을 강의하고 또한, 최근의 중요한 연구분야 및 동향에 대하여 학습한다. 강의 내용은 베이지안결정이론, 학습이론, 군집론, 신경망학습, 선형분류기 등 기초적인 패틴인식이론과 최근 중요 연구주제 등을 포함한다.
제품전략 연구(Study of Product Strategy) 석박 전공선택 3 3-0
기업의 제품전략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시키고, 제품전략의 프로세스(process)를 수립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 연구하며, 이를 지도하여 실무에 임했을때 효율적인 제품전략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능력을 함양시켜 기업현장에 대한 적응력을 갖추도록 한다.
임상의사결정지원시스템(CDSS) 석박 전공선택 3 3-0
DSS의 일반적 개념을 소개하고, 이를 임상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인텔리젼스 기술을 소개한다. 이를 위하여 임상현장의 비즈니스와 애플리케이션의 아키텍처를 분석하고, CDSS에 필요한 데이터 요소를 정의하고 설계하는 데이터 아키텍처, 구현 플랫폼 등에 관한 기술들을 소개하고 연구한다.
병원 정보시스템 분석 및 설계론(Hospital Information System Analysis and Design) 석박 전공선택 3 3-0
시스템 개발의 생명주기중 분석과 설계단계의 절차를 소개한다. 이를 병원 정보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적용하기 위한 기술을 다룬다. 특히 구조적 분석방법론과 객체지향방법론을 비교하여 다루며, starUML등 실습도구를 통해 직접 가상의 시스템을 분석하고 설계하도록 한다. 또한 패키지화 되어 있는 OCS, LIS, PACS, EMR 등 시스템에 대해 기능을 분평가한다.
유통비즈니스 특수문제(Advanced Topics in comparative Distribution Business) 석박 전공선택 3 3-0
글로벌 차원에서 유통산업의 다양한 비즈니스 분야를 특수하게 연구하거나, 이와 관련된 주요 산업과 비즈니스와 관련된 주요개념을 연구한다
상권분석 특수문제(Advanced Topics in Trade Area Analysis) 석박 전공선택 3 3-0
일반 유통업 뿐만 아니라 의료, 보건, IT, 공공기관 등 전 분야의 상권분석 분야를 특수하게 연구하거나, 이와 관련된 주요개념을 연구한다
생체전자공학(Bio-Electronics) 석박 전공선택 3 3-0
생체전자공학기술은 인체의 감각과 운동 신경에 문제가 생길 경우 이를 전기적 시스템을 이용해 보완하고 대체하는 기술을 연구한다.
의료IT마케팅세미나(Medical IT & Marketing Seminar) 석박 전공선택 3 3-0
의료IT마케팅 분야의 최근 이슈나 동향을 매주 한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토론하며 학습한다. 방법으로는 전문가 초청 토론, 주제발표, 역할극, 스토리텔링, 견학 등의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학습한다. 학습결과로는 각자 진로분야에 따른 사업계획서 발표나 포트폴리오제작, 논문 발표 등의 결과를 내올 수 있다.
미디어 스토리텔링 마케팅(Media Storytelling Marketing) 석박 전공선택 3 3-0
디지털 미디어 스토리텔링(Digital Media storytelling)이란 디지털이라는 기술환경에서 멀티미디어라는 툴을 활용해 창조되는 모든 이야기 행위이다. 본 과정에서는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 브랜드와 일관성 있는 스토리를 만들고, 그 스토리를 여러 채널을 통해 소비자에게 인식시키고, 그로 인해 기업 경영 도구로 활용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마케팅전략 연구(Study of Marketing Strategy) 석박 전공선택 3 3-0
급격하게 변화하는 마케팅환경 하에서 기업이 확고한 성공을 거두기 위한 과업수행의 정확한 지침을 제공하는 전략적 사고, 전략적 마케팅 계획과정, 시장세분화 전략, 표적시장의 선정전략,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이론과 연구를 학습하여 기업현장에서 적응력을 제고시키고자 한다.
SNS 집단지성(SNS Collective Intelligence) 석박 전공선택 3 3-0
본 과목에서는 소셜네트워크시스템을 이용한 군집, 최적화 등의 알고리즘과 이의 활용을 통하여 집단지성 지식을 성취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정보통신(Information Communication) 석박 전공선택 3 3-0
정보 통신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인 통신원과 전송 매체 그리고 전송 장비와. 정보 통신을 위한 핵심적인 기술, 정보 통신이 이루어지는 전체 과정과 원리와 이를 적용한 유선망과 무선망에서의 응용사례를 학습한다.
고급소비자행동연구(Advanced Consumer Behavior Study) 석박 전공선택 3 3-0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과 구매의사결정과정 등 소비자행동에 있어서의 변화를 분석 및 해석하여, 고객만족에 목표를 둔 마케팅전략 수립 및 실행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적 접근법을 중점 교수한다. 특히, STP전략 및 마케팅믹스전략에의 적용방법을 집중 학습하여 실무적 적용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고급마케팅연구(Advanced Marketing Study) 석박 전공선택 3 3-0
기업 마케팅활동에 필수적인 고객지향적 마케팅컨셉, 마케팅환경분석 및 조사, 소비자행동분석, STP전략 및 믹스전략(제품/가격/촉진/유통) 수립 및 실행 등에 관한 실전적 접근법을 중점 교수한다. 특히, 실무적 사례를 집중 학습하여 고도화된 마케팅 실무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교육과정

  • 1) 석사학위 과정
    • 1) 1학기 (9학점)
      a) 전공선택    3학점
      b) 전공선택    3학점
      c) 전공선택    3학점
    • 2) 2학기 (9학점)
      a) 전공선택    3학점
      b) 전공선택    3학점
      c) 전공선택    3학점
    • 3) 3학기 (6학점)
      a) 전공선택    3학점
      b) 전공선택    3학점
    • 4) 4학기(3학점)  : 논문학기
      a) 학위논문연구  (3학점)

의료IT마케팅 학과 과정이수학점

교과목소개
학과명 과정 공통필수 공통선택 전공필수 전공선택 연구
의료IT마케팅 석사 - - - 24 3 27
박사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