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논문안내

  • HOME
  • 학사안내
  • 논문안내
학위청구논문 안내
 
1. 논문지도교수 선임
가. 제출대상 : 1학기
나. 제출시기 : 4월, 10월
다. 제출서류 : 논문지도교수선임원 (학과에서 취합하여 제출)
 
2. 논문연구계획서 제출
가. 제출대상
- 석사학위과정 및 박사학위과정 : 3학기~
- 석·박사학위통합과정 : 7학기~
나. 제출시기 : 4월, 10월
다. 제출서류 : 학위논문연구계획서
 
3. 학위청구논문 신청
가. 제출자격
- 석사학위과정
①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② 4학기 이상 등록을 필하고 24학점이상 취득한 자
③ 전과정 평균평점이 3.0 이상인 자
④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하고 이수증을 제출한 자(통합공지 참조)
- 박사학위과정
①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② 4학기 이상 등록을 필하고 36학점이상 취득한 자
③ 전과정 평균평점이 3.0 이상인 자
④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하고 이수증을 제출한 자(통합공지 참조)
- 석·박사학위통합과정
①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② 8학기 이상 등록을 필하고 60학점이상 취득한 자
③ 전과정 평균평점이 3.0 이상인 자
④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하고 이수증을 제출한 자(통합공지 참조)
나. 제출시기 : 4월, 10월
다. 제출서류
- 석사학위과정
학위청구논문 제출신청서 --- 1부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추천서 --- 1부
- 박사학위과정
학위청구논문 제출신청서 --- 1부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추천서(박사학위 외부심사위원 추천서 포함) --- 1부
이력서 및 연구실적서 --- 1부
라. 심사위원의 구성
- 석사학위과정 : 지도교수를 포함한 3인으로 구성
- 박사학위과정 : 지도교수를 포함한 5인으로 구성(5명 중 1인 내지 2인은 외부교수 또는 전문인사)
마. 심사비 납부
- 석사학위과정 : 300,000원
- 박사학위과정 : 500,000원
 
4. 심사용 논문 제출
가. 제출시기 : 4월, 10월
나. 제출방법 :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논문작성 요령 및 지침’을 확인하고 ‘학위논문양식’에 맞게 작성하여 가제본 형식으로 제출.
                 (표지부터 영문요약까지의 형식을 완성하여 제출 함)
- 석사학위과정 : 1부를 대학원교학과 제출, 3부는 논문을 완성하여 각 심사위원에 제출
- 박사학위과정 : 1부를 대학원교학과 제출, 5부는 논문을 완성하여 각 심사위원에 제출
 
5. 논문심사
가. 심사기간 : 4월~6월, 10월~12월
나. 공개발표 : 5월, 11월
- 석사학위 공개발표는 학과(교실)별로 자체 실시 함
- 박사학위 공개발표는 일정과 장소를 결정하여 교내 4개 장소에 공고 후 실시 함
- 공개발표 후 지도교수는 학위청구논문공개발표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 함.
  (참석자 명부, 공개발표자료 및 발표회 사진은 이메일로 제출)
다. 논문심사
- 논문심사는 학과별로 자체 진행 함
- 석사학위 : 초심, 종심을 포함하여 총 3회 이상
- 박사학위 : 초심, 종심을 포함하여 총 5회 이상
라. 논문의 평가
-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합격
- 석사학위 : 심사위원 3분의 2이상 합격 판정
- 박사학위 : 심사위원 5분의 4이상 합격 판정
마. 결과보고
- 심사위원 작성 : 학위논문심사평가지를 작성하여 심사위원장에게 제출
- 심사위원장 작성(2종) : 각 심사위원의 평가를 종합하여 결과보고서 2종을 작성 제출
학위논문심사결과보고서
학위논문심사요지
바. 논문 제목의 변경
- 논문심사 기간 개시일 전에 변경 : 학위청구논문제목변경원(심사전) 제출
- 논문심사 기간 중 변경 : 학위청구논문제목변경원(심사중) 제출
- 논문제목변경원의 제목과 최종 논문의 제목은 반드시 일치하여야 함
 
6. 논문심사 취소
가. 당해 학기 학위청구논문을 신청하고 심사비를 납부한 학생이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하여 심사를 취소하고자 할 때에는 ‘학위청구논문심사취소신청서’를 제출하여 당해학기 납부한 심사비를 환불받을 수 있다. (본인 직접 내방)
나. 제출서류 : 학위청구논문심사취소신청서(심사비납부 확인증, 통장 사본, 신분증 사본 포함)
다. 학사일정상의 논문심사기간이 시작되면 환불은 불가함.
 
7. 학위논문 제출
가. 학위논문 표절검사 실시
- 검사시기 : 최종논문 온라인제출 전에 실시
- 제출방법
① Turnitin 홈페이지 접속 (학술정보원 홈페이지에서 Turnitin 배너 클릭)
② Turnitin 이용메뉴얼(학생용) 참조하여 표절검사 실시
③ 최종검사 결과페이지 & 디지털수령증 출력
④ 출력물을 토대로 학위논문 표절검사결과 확인서를 작성하여 지도교수 확인 후 제출
나. 온라인 제출
- 제출시기 : 7월, 1월
- 제출방법
① 학술정보원 또는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학위논문제출” 배너를 클릭
② 디콜렉션(http://eulji.dcollection.net/) 접속하여 로그인(ID:학번, PW:주민번호뒷자리)
③ 학위논문 온라인 업로드 (업로드 실시 후 논문 검증작업 진행함)
학위논문제출확인서 & 저작권이용동의서 출력하여 보관 후 제본논문과 함께 도서관에 제출
⑤ 학위논문제출확인서는 학술정보원에서 확인도장을 받아 대학원 교학과에 제출
다. 최종 인쇄본(제본논문) 제출
- 제출시기 : 7월, 1월
- 제출방법
① 최종 논문을 5부 제본 (1부는 심사위원 전원 날인한 인준서 원본 포함하여 제본할 것)
학술정보원에 제출 : 제본 논문 4부(원본포함) + 학위논문제출확인서 + 저작권이용동의서
대학원 교학과에 제출 :
- 학위논문제출확인서 1부. (도서관에서 인수도장 받아서 제출)
- 연구윤리준수확인서 1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 제본 논문 1부.
- 심사위원 인준서 사본 1부.
- 설문지(박사 2종, 석사 1종) : 홈페이지 통합공지 확인
 
8. 학위논문 공표
-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받은 날로부터 1년 이내에 학위논문을 국내외 권위 학술지에 공표하고 대학원 교학과에 그 결과를 통보하여야 한다.
- 학위수여일 : 8월, 2월 (단, 학위수여식은 2월에 통합하여 실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