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학과안내

교수진소개

학과소개

  • 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국내의료산업의 경쟁력강화에 기여할 보건의료인 양성. 국가의 보건의료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유능하고 건강한 보건의료 전문인역 양성

연구내용

  • 시니어 헬스케어를 위한 진단시스템 구축 및 건강 개선 기능성 소재 개발을 위하여 세계적 수준의 창의적인 원천 기술을 확보하고자 한다.
    • 시니어 호발 질환 바이오마커 및 기능성 소재 발굴을 위한 표적분자 확보
    • 시니어 호발 질환 진단 바이오마커의 유효성 검증과 기능성 소재의 발굴 및 효능 검증
    • 시니어 호발 질환 진단 키트의 개발 및 건강 개선 기능성 소재의 제품화

교육내용

  • 본 사업단에서는 대학원 교육과정을 임상병리학과 중심의 ‘시니어 호발 질환에 대한 맞춤형 진단시스템 개발과정’과 생체의과학융합학과 중심의 ‘시니어 건강 개선 생리활성 기능성   소재 개발 과정’으로 특성화하고, 이러한 두 개의 과정을 융합하여 새로운 창조적인 협동과정으로 운영 중이다.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과목명(영문명) 과정구분 과목구분 이론-실습
보건통계학(public health statistics) 석박 공선 (3-0)
지역사회 보건수준 측정과 평가분석 등을 위하여 필요로 하는 보건지표의 내용과 수집방법 및 분석방법론 등을 다루는 것으로 구체적으로 1) 사망수준, 2) 유병수준, 3) 출산수준, 4) 보건의료의 이용 수준, 5) 주관적 건강수준 등에 관한 정보분석을 소개한다.
시니어헬스케어 세미나(senior healthcare seminar) 박사 공필 (3-0)
보건 및 의료연구를 위한 고급통계적 방법의 개념과 분석방법을 익힌다. 이론보다는 실제 데이터 분석위주로 통계적 방법들에 대해 배우고, 결과를 해석하는 일련의 과정을 훈련한다. 또한 얻어진 분석결과를 논문이나 보고서에 기술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연구조사방법론(methods of epidemiological study) 석박 전선 (3-0)
질병발생의 과정과 분포양상 등을 집단적인 현상으로 관찰 분석함으로써 질병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역학연구의 방법론을 파악한다. 구체적으로 1) 질병현상 혹은 위험요인측정과 관련된 신뢰도와 정확도 문제, 2) 집단검진, 3) 유병률 및 발생률 추정법, 4) 병인분석론, 5) 질병 발생 및 전파모델의 분석방법 등을 소개한다.
문헌연구 방법론 (meta-analysis) 석박 전선 3
양적 문헌연구 방법으로. 비슷한 주제(가설)에 대한 여러 연구들(주로 실험연구들)을 종합하고 비교하여 그 주제(가설)에 대한 종합적 결론을 내기위해 사용하는 통계적 방법을 숙련하고, 이를 통해 연구수행의 유의성을 높이도록 한다.
학위논문연구-석사(research for m.s. thesis) 석사 전필 3
석사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정보수집방법과 이론 및 논문 실험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체계적이고 학술적인 논문 작성이 가능하도록 지도한다.
학위논문연구-박사(research for ph.d. thesis) 박사 전필 3
박사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정보수집방법과 이론 및 논문 실험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체계적이고 학술적인 논문 작성법을 지도하고, 관련 전문학술지에 발표할 수 있는 논문 작성 및 정리에 숙달되도록 한다.
시니어벤처창업론기초(venture establishment theory) 석박 전선 3
시니어헬스케어 관련 벤처창업에 기반이 되는 비즈니스모델 설정을 위한 창업이론의 기초를 강의한다.
시니어산업기술동향총론(technological trends in senior industry) 석박 전선 3
최근 국내 및 국외의 시니어헬스케어 산업의 동향 및 향후 기술적 방향에 대하여 강의한다.
기술이전 및 사업화ⅰ(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ⅰ) 석박 전선 3
사업화가 가능한 기술의 분석 및 기술이전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강의한다. 또한 이전된 기술의 사업화 방법 및 활용기술에 대하여 강의한다.
기술이전 및 사업화ⅱ(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ⅱ) 석박 전선 3
심화된 사업화 기술의 분석과 이전, 그리고 이전된 기술의 사업화 방법 및 활용기술에 대하여 강의한다.
우수의과학자특강(seminars of distinguished scientists) 석박 전선 3
우수의과학자들을 초빙하여 최신연구동향과 연구실적에 대한 강연을 통하여 최신연구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하여 공동연구를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생체물질 (biological materials) 석박 전선 3
생체는 각종 무기물과 유기물의 복합체이다. 생체를 구성하는 무기물질 및 유기물질의 화학구조, 화학반응, 생리적 역할에 대하여 학습하고, 각종 분석법으로 이들을 검출하고 측정하는 원리를 이해한다.
생체재료 특론 (topics on biomaterials) 석박 전선 3
인체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는 금속, 세라믹, 고분자 등의 생체재료가 사용된다. 진단과 치료에 사용되는 금속, 세라믹, 고분자 재료의 물리ㆍ화학ㆍ생물학적 성질에 대하여 공부하고, 생체 내 이식시 생리적 반응에 대하여 학습한다.
생체고분자 (biomedical polymers) 석박 전선 3
생체를 구성하는 단백질, 다당류, 핵산 등의 물리ㆍ화학적 구조에 대하여 공부한다. 최근에는 치료의 목적으로 생체유래 혹은 인공 고분자들이 인체에 삽입되어 구조적ㆍ기능적 역할을 담당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 때 사용하는 생체 고분자들의 생체 내에서의 역할과 반응을 학습한다.
분자생물학 기초(basis of molecular biology) 석박 전선 3
세포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부터 개체에서 표현되는 다양한 현상을 이해하는데 세포생물학과 분자생물학의 이해가 필수적이다. 생명현상의 이해에 앞서 세포의 분자적 구조와 그 기능을 학습하기 위한 dna와 rna의 구조와 기능 및 분자적 응용방법을 학습하고 질병 치료에 응용되는 방법들을 이해하도록 한다
고급 분자세포생물학(molecular cell biology) 석박 전선 3
분자세포생물학의 기본 개념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강의한다. 핵산의 화학적 특성, dna의 구조, 복제, 복구 및 재조합, 유전정보의 전사과정 및 조절, 단백질 합성의 기전 및 활성 조절, 단백질 구조 및 기능, 단백질 방법론, 막 생물학, 세포 내 물질이동, 세포골격물질, 세포주기 및 세포 분열, 신호전달, 세포사멸 등에 대한 최신 개념을 포함한다.
단백질생화학(protein biochemistry) 석박 전선 3
본 교과목은 생명체를 구성하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핵산의 물질대사에 따라 조절기전과 에너지의 발생과 소멸, 유전정보의 및 생체방어기전 등에 관한 생화학적 이론를 학습하며 특히, 단백질 관련 생화학적 대사과정과 기전을 통한 임상병리학적 진단검사의 분석능력을 배운다.
고급 세포신호전달(advanced cell signal transduction) 석박 전선 3
세포내 및 세포사이에서 발생하는 세포신호전달에 대한 개념 파악과 더불어 분자적 mechanism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강의한다.
노화 생물학(biology of aging) 석박 전선 3
세포의 노화,생리적 관점에서의 노화의 기전 및 노화와 관련된 각종 질환들의 기전들에 대해 강의한다.
고급 인체생리학(graduate physiology) 석박 전선 3
인체의 정상기능과 기능조절기전을 이해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기본적인 생명현상이 일어나는 세포의 기능뿐만 아니라 조직 및 장기의 기본적인 기능과 장기 상호간의 관계를 습득한다. 이를 통하여 이들 장기들이 어떤 조절기전을 통해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시키는지를 강의한다.
발생생리학(developmental physiology) 석박 전선 3
생식세포와 배아의 발생, 분화, 성장, 형태 변화 과정에서의 다양한 생리학적인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응용한 연구 분야에 대하여 강의한다.
실험동물학(animals in biomedical research) 석박 전선 3
기초의학 연구는 물론 응용분야에 필수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각종 실험동물의 해부, 생리 등의 일반지식과 실험동물의 사육, 관리 등에 따르는 제반사항을 강의한다.
조직 미세구조 분석학
(assay of tissue ultrastructure)
석박 전선 3
조직표본과 광학 및 전자현미경 사진을 통하여 인체를 구성하는 조직의 특징을 이해하고, 발생과정과 각 조직의 미세구조를 공부함으로서 인접 기초과목과 임상과목의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강의한다.
전자현미경학 특론 (advanced electronic microscopy) 석박 전선 3
세포 미세구조의 종합적인 정리와 함께 전자현미경의 원리, 응용에 대하여 강의한다.
노화면역학 (aging immunology) 석박 전선 3
생체를 구성하는 면역세포들의 체내 복합적인 면역반응에 대하여 강의한다. 유전 또는 면역반응의 이상에 의한 면역질환의 병인기전과 치료, 진단, 예방 및 노화와의 관련성을 포함한다.
약물전달학 (drug delivery system) 석박 전선 3
약물의 유효성분 증진을 위한 전달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주로 경피흡수시스템을 위주로 약물의 종류, 약물의 흡수촉진제, 안정화제, 나노 및 미세입자 등 다양한 약물전달기술에 대해 학습하고 발표수업을 함께 한다.